travel 01측도
차로 3분 거리에 위치
선재도 남서쪽 약 1km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작은섬이다. 섬에 사람은 살지 않는다. 측도는 주변의 바닷물이 맑아 바다의 깊이를 눈으로 측량할 수 있다 하여 섬의 이름이 측도라고 불렀다는 유래가 전해진다. 썰물 때에는 선재도와 떨어져 섬으로 보이지만 밀물 때는 선재도와 연결된다. 밀물 때 갯펄이 드러나기 때문에 낙지, 굴, 바지락 등을 잡기도 한다.
travel 02목섬
차로 3분 거리에 위치
목섬은 물과 잘록하게 이러진 모래섬이라는 뜻이고 측도는 주변의 바닷물이 맑아 바다의 깊이를 눈으로 측량할 수 있다하여 측도하고 불렀다는 유래가 전해진다. 썰물때는 선재도와 떨어져 섬으로 보이지만 일몰때는 선재도와 연결되는 아름답고 신비로운 풍경을 볼수 있다.
travel 03베르아델승마클럽
차로 15분 거리에 위치
2만여평의 야외 잔디마당을 시작으로 대부도해변으로 연결되는 외승코스는 승마인이오랫동안 기다려온 외승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자외선 차단 UV특수유리로 제작된 초대형 원형돔의 쾌적한 환경에서 사계절 언제나승마를 즐길 수 있다. 베르아델승마클럽은 회원제와 비회원제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이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일이다. 베르아델승마클럽에서는 승마리더십 강좌와 단체승마, 승마CEO 글로벌리더과정, 승마캠프, 승마클리닉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travel 04어촌민속전시관
차로 20분 거리에 위치
점차 사라져가는 안산 어촌지역의 전통민속과 어업문화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대부도 일대 어민들의 출생에서부터 통과의례 과정 중 삶의 모습 그리고 삶의 터전이 되고 있는 서해안의 갯벌, 생태환경을 조사·연구·수집하고, 이를 전시·보존하고 있다. ‘서해안’의 생태환경과 어업문화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구성을 통하여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travel 05누에섬전망대
차로 25분 거리에 위치
1층에는 누에섬의 자연환경, 등대·바다와 관련된 각종 그림과 자료, 2층에는 국내외 등대 그림과 모형 전시물이 전시되어 있다. 3층에는 바다 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와 선박의 통행 안전을 유도하기 위한 등대가 설치되어 있다. 누에섬은 인근 탄도(炭島)에서 1.2㎞ 떨어진 작은 무인도로, 썰물 때 하루 두 차례 4시간씩 갯벌이 드러나기 때문에 자동차로 또는 걸어서 갯벌을 탐험할 수 있다.안산시에서 추진하는 대부도 어촌체험마을, 관광안내소, 어촌민속전시관 등과 함께 이 지역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이다.
travel 06종현어촌체험마을
차로 20분 거리에 위치
대부도 종현마을은 넓고 깨끗한 갯벌이 펼쳐져 있어 자연 그대로를 체험할 수 있는 마을로 풍부한 어족 자원 덕에 사시사철 낚시를 하려는 관광객들이 끊이질 않는다. 주민 대부분이 반농반어의 생업에 종사하는 전형적인 농어촌 지역으로 수도권 최대의 포도생산지이기도 하다. 특히 대부도 포도는 해양성 기후의 영향으로 맛과 향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연육도가 된지도 벌써 10년, 월은 흘렀지만 대부도에서는 섬이 가진 낭만과 서정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그래서 대부도는 아직도 마을을 찾는 사람들에게 푸근한 섬마을로 기억되는 모양이다.
travel 07시화방조제
차로 25분 거리에 위치
시화방조제 공사는 40여 m 깊이의 갯벌층 연약 지반과, 9억 6,000만 톤의 조석량, 그리고 간척 사업 역사상 최대 조차로 알려져 있는 10.3m의 조차를 극복한 난공사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시화지구에는 첨단 산업·종합 휴양 및 연구 기능을 갖춘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를 조성하고 있으며, 송산그린시티는 생태·환경을 중시하는 자원 순환형 생태 도시로 가꾸어지고 있다.